31. 지견을 내지마라
제31. 지견을 내지 마라
須菩提 若人 言佛說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 須菩提 於意云何 是人 解我所說義不 不也 世尊 是人 不解如來所說義 何以故 世尊 說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 卽非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 是名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 須菩提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者 於一切法 應如是知 如是見 如是信解 不生法相 須菩提 所言法相者 如來說 卽非法相 是名法相
"수보리야, 만약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여래가 [나라는 지견]과 [남이라는 지견]과 [중생이라는 지견]과 [오래 산다는 지견]을 말했다' 한다면,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이 사람이 내가 말한 진리를 바로 아는 것이겠느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이 사람은 여래께서 말씀하신 진리를 알지 못하는 것이옵니다. 왜 그러냐 하오면 세존께서 말씀하신 [나라는 지견]과 [남이라는 지견]과 [중생이라는 지견]과 [오래 산다는 지견]은 곧 [나라는 지견]이 아니옵고 [남이라는 지견]이 아니옵고 [중생이라는 지견]이 아니옵고 [오래 산다는 지견]이 아닌 까닭이옵니다."
"수보리야,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일으킨 이는 온갖 법에 응당 이와 같이 알며 이와 같이 보며 이와 같이 믿고 이와 같이 깨달아서 [진리라는 생각]을 내지 말 것이니라. 수보리야, [진리라는 생각]도 여래가 곧 [진리라는 생각]으로서가 아니라 다만 그 이름이 진리라는 생각이라고 말하였을 따름이니라."
산을 산답게 물을 물답게 볼 수 있으려면 지견이 사라 져야 한다. 나라는 지견, 너라는 지견, 중생입네 하는 지견, 아는 것이 있다라는 지견등이 일어나면 그 지견 의 잣대로 인하여 실상을 제대로 볼 수 없다는 것이 다.
그러나 여래의 지견은 이미 사상의 지견에서 벗어났기 때문에 그 지견을 이름하여 지견이라 이름하지, 실로 는 우리가 말하는 지견의 속성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와 같아서 우리가 말하는 진리도 여래의 입장에서는 진리가 아니건만 이름을 붙이자니 진리라고 말씀하신 다는 것이다. 참으로 부처님의 지혜는 높고 깊다. 결코 자충수가 없으시니 말이다. 중생의 고집스런 생각을 이미 다 아시고 또 그에 걸 맞는 마음 다스림을 제시해 주신다.